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오줌이 자주 마려운 이유

by 노란너구리 2020. 3. 25.
반응형

오줌이 자주 마려운 이유 및 이렇게 오줌, 즉 소변이 자주 마려울 경우 의심 되는 질환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통상적으로 잠을 자지 않는 동안에는 4~7회 정도, 그리고 잠을 자는 동안에는 0~1회 정도 배뇨를 한다면 정상으로 보고있습니다. 그러나 밤중에는 2번 이상 하루 전체 24시간 동안에는 8회에서 9회 이상 소변을 본다면 문제가 있는 것인데요.






비뇨기계 질환중 하나인 오줌이 자주 마려은 증상 즉 빈뇨는 정말 불편하고 힘든 질환입니다. 사람을 만나거나 외부 활동을 할때에 계속 소변이 마려워서 신경이 쓰이고, 심할경우 정말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초래 하기때문입니다. 소변을 참다보면 어지럽고 현기증도 나고 일이나 사람에게 집중을 못하는 경우도 부지기수입니다.





이렇게 오줌이 자주 마려운 이유에 첫번째는 너무나도 많은 물을 섭취 할 경우입니다. 물은 자주 마시고 많이 먹어주면 좋다고 알려져있으며 하루 1.5~2리터 정도가 적당량으로 알려져있으나 본인도 모르게 습관시에 짜고 매운 국물 음식을 많이 먹는다거나, 과일이나 채소를 너무나도 많이 먹는다 거나 하면 문제가 될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커피나, 술, 그리고 맵고 자극적인 음식을 많이 먹는것도 소변이 자주마려운 이유가 충분히 될수 있는데요. 녹차나 커피 술 이러한 것들은 이뇨작용이 매우 큽니다. 아마 커피나 맥주를 먹으면 화장실이 바로 마려워서 잘 드시지 않는 분들도 많을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젊은 어린 연령대인 분들보다는 노인, 노령층 노화로 인해 소변이 아주 자주 마려울수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질환 때문에 오줌이 자주 마려운 이유가 될수가 있는데요.

남성분들의 경우 전립선비대증도 의심해봐야 합니다. 전립선이 너무나도 커져서 일반적인 상태가 아니라 커진 상태이므로 요도를 압박해서 소변이 아주 자주마렵고 소변을 봐도 시원하지 않게 됩니다. 즉 잔뇨감이 큰것이죠.




다른 의심해 봐야 하는 질환으로는 바로 심부전증이 있습니다. 심장기능이 이상이 생겨서 혈액이 정상적으로 공급이 되지 않는 현상인데요. 이러한 심부전증을 앓고 계시다면 오줌이 자주 마려운 이유가 될수가 있습니다.




또 다른 의심 질환은 바로 요로감염증입니다. 요로기관의 감염이 생길 경우 요도, 방광, 요관 , 콩팥 등 문제가 다방면으로 생길수가 있는데요. 배뇨시 통증이 생기고 혈뇨가 생길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로감염증은 장내 세균에 의해 생길수 있습니다.




그리고 방광염 역시 이유가 될수 있습니다. 소변을 평소 오래 참으시거나, 꽉끼는 옷을 입으실 경우 방광염을 유발 할수가있는데요. 역시나 대장균 처럼 세균에 의해서 감염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방광염에 걸리실 경우 오줌이 자주 마려울 뿐더러 빈뇨나 잔뇨감 역시 크고 혈뇨까지 생길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요로결석이나, 요실금 등 이러한 질환으로 인해 오줌이 자주 마려울수가 있기 때문에 꼭 병원에 방문해 보셔서 전문의와 상담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건강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갑자기 살이 빠지는 이유  (0) 2020.03.28
코골이 줄이는 방법  (0) 2020.03.27
출산후 몸매 건강관리  (0) 2020.03.24
갑자기 변비가 생기는 경우  (0) 2020.03.23
노인성 치매 초기증상  (0) 2020.03.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