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눈이 간지러운 이유

by 노란너구리 2020. 5. 26.
반응형

눈이 간지러운 이유 


눈이 간지러운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눈이 간지러워요 라고 하시면서 불편함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글을 쓰는 저 역시도 간혹가다가 눈이 많이 간지러워요 비비기도 하고 답답했던 기억이 나는데요. 눈이 간지러운 이유를 살펴보고 의심 되는 질환들은 무엇인지 하나하나 짚어 보겠습니다.



알레르기 결막염 의심


눈이 간지러운 이유로 알레르기 결막염을 의심 해 볼수 있습니다. 특정한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물질에 의해서 눈(결막)에 알레르기 반응이 생기는 염증 질환인데요. 눈이나 눈꺼풀에서 많은 가려움이 생기며, 결막이 출혈되고 눈이 화끈거리는 증상도 동반합니다. 그 외에 눈의 전체적은 통증이나 눈부심 눈물 흘림 등의 증상도 생길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결막염의 경우에 증상 유형은 굉장히 다양 합니다. 이를테면 봄에는 꽃가루나 황사로 발생 할 수 있으며 여름에는 에어컨을 자주 트는데, 에어컨청소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고 더러울 경우 결막염의 원인도 됩니다. 가을 에는 풀밭이나 야외에서 알레르기성 물질 때문에 원인이 되기 마련입니다. 알레르기로 인한 질환이기 때문에 치료 함에 있어서도 쉽지가 않은데요. 가려움이 지속 되신다면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아닌지 의심해 보시기 바랍니다.




안구건조증의 원인


눈이 간지러운 다른 이유로 안구건조증을 들 수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은 눈물이 지나치게 많이 증발하면서 우리눈이 매우 건조해지는 질환입니다. 눈은 윤활제와 같은 역할을 하면서 눈을 건강하게 지켜주는데 너무 건조하면 많은 부정적인 영향이 생깁니다. 너무 건조한 곳에서 일을 하는건 아닌지, 특히나 건조한 겨울철에 더 심한데요. 히터를 오래 튼다거나 하면 악화됩니다. 따라서 가습기를 추가로 들인다거나 해서 습도를 적정하게 맞춰 주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눈도 휴식 시간을 일정 하게 주어야 합니다. 컴퓨터로 하루종일 일을하고 일 끝나고 쉴때 스마트폰이나 티비를 보고 잠자기 전에도 스마트폰을 본다면 눈을 쉴 시간이 없습니다. 따라서 1시간 일을 열심히 했으면 최소 10분 이상은 주기적으로 쉬면서 눈건강을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콘텍트렌즈의 착용


요새 렌즈를 끼시는 분들이 매우 많습니다. 눈이 나쁜데도 불구하고 안경을 끼지 않고 렌즈를 끼시거나, 혹은 멋 때문에 여러가지 렌즈를 끼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콘텍트렌즈와 미용 렌즈등을 하루종일 아주 오랜시간동안 착용 하게 될 경우에 눈건강에 해롭습니다. 특히나 눈에 산소가 원활하게 공급이 되지 않고 눈이 건조해지면서 눈이 가려운 현상이 일어 나게 되는데요. 렌즈의 청결과 위생을 신경 쓰면서 아주 장시간 렌즈를 착용 하지는 않는지 체크해보시는게 좋습니다.




안검염 의심


안검염이란 눈꺼풀주변부 피부와 속눈썹 부위에서 염증이 만성적으로 생기는 질병입니다. 눈꺼풀테염증이라고 하거나 안검연염이라고 하는데요. 가려움증이 동반이 되며 눈에 뭐가 들어간 것 같은 이물감, 눈곱이 많이 끼거나 눈이 충혈되는 증상을 동반 합니다.

평소 청결에 신경을 써야 하는데요. 안검염이 의심 된다면 빠르게 안과를 방문해 진단을 받아 보시는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눈이 간지러울때 대처법


눈이 간지러울때 사람인 이상 자연스럽게 손이 눈으로 가게 되면서 자꾸 만지고 긁게 되는데요. 그러나 눈이 간지럽다고 이렇게 손으로 만지고 비비면 정말 좋지 않습니다. 손은 정말 많은 세균이 있는데 손에 세균들이 눈으로 가서 더 큰 질환으로 발생 할수도 있으며, 피부 밑의 모세혈관에서 많은 수분이 나오면서 눈이 더 부울수도 있습니다. 특히나 눈꺼풀은 우리몸에서 가장 얇은 부분이기 때문에 마구 비비는 것은 절대 좋지 못합니다.


너무 심하게 가려워서 참을수 없을 떄에는 인공눈물을 조금씩 점안 하는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차갑게 냉찜질을 해주면은 마찬가지로 가려움도 완화가 되기 때문에 좋습니다.





눈은 정말 중요한 신체 부위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노화가 빠르게 일어나는 부위 이니 만큼 각별한 관리가 중요합니다. 조금이라도 눈이 이상한것 같고 간지러운 현상이 지속된다면 대수롭게 여기지 말고, 그리고 잘못된 방법으로 대처 하지 말고 정확하게 대처 하면서 빠르게 안과를 방문해 상담을 받아 보시기 바라며, 평소에도 눈건강을 위해서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스마트폰과 같은 전자기기의 무분별한 사용을 조금씩 줄여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건강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눈이 떨리는 증상 이유  (0) 2020.06.13
꼬리뼈가 아픈 이유  (0) 2020.05.27
갑자기 허리가 아플때  (0) 2020.05.24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  (0) 2020.05.23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  (0) 2020.05.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