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꼬리뼈가 아픈 이유

by 노란너구리 2020. 5. 27.
반응형

꼬리뼈가 아픈 이유


꼬리뼈가 아픈 이유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꼬리뼈가 아파 보신분들 한번쯤은 있지 않을까 합니다. 어렸을때 눈이와서 미끄러지면서 꼬리뼈를 쿵 한적도 있고, 갑자기 일상생활을 하다가 꼬리뼈가 아파서 앉거나 누워있거나 해야 한적도 있으실텐데요. 왜 꼬리뼈가 아픈지 살펴보고 추가적으로 의심되는 질환을 무엇인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타박상(강한충격)


꼬리뼈는 매우 뾰족하게 생긴 부위 이기 때문에 우리몸의 갈비뼈 처럼 골절도 쉽게 되는 뼈 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것 처럼 미끄러지면서 엉덩 방아를 심하게 찧은 일이라던지 넘어지고나서 쿵 하게 충격을 받고 꼬리뼈가 아파지면서 꼬리뼈 골절이 생길수가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꼬리뼈가 아픈 이유로 뽑히는 것이 바로 꼬리뼈의 골절인데요. 아주 심하게 다친 경우가 아니라면 보름 정도 안정을 취하면 나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계속해서 꼬리뼈가 아프고 불편함을 느낀다면 빠르게 정형외과를 방문해서 진단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불량한 자세로 인한 통증


자세가 굉장히 중요하다는 것은 모두다 알고 있을것입니다. 그러나 바른자세를 계속해서 유지하기란 사실 어렵기도 한데요. 그러나 바른자세를 하지 않고 나쁜자세, 불량한 자세로 오랜 시간 회사에서 일을 한다거나 학교에서 공부를 하면서 습관이 되고, 몸이 굳어지게 되면 꼬리뼈에도 좋지가 않습니다. 허리를 곧게 피지않고 구부정 하게 앉거나 다리를 자주 꼰다거나 하면서 체형이 안좋게 바뀌고 뼈나 인대에서 통증이 생기게됩니다. 항상 바른자세를 하겠다 라고 신경을 쓰면서 활동을 해야하며 꾸준하게 스트레칭을 하고 몸을 풀어주는 것이 매우 좋습니다. 심할경우 골반이 틀어질 수도 있으니 각별한 주의 바랍니다.





꼬리뼈증후군 의심


꼬리뼈에 통증이 갑자기 생긴 경우에 꼬리뼈 주변부 조직에서 염증반응이 생긴 것 일수도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꼬리뼈 증후군 인데요. 계속해서 외부의 충격을 오래 받는다거나 하면서 생기기도 합니다. 본인이 허리가 아프다거나 꼬리뼈가 아프다거나 하는 느낌은 본인이 캐치가 가능한데요. 허리나 다리 골반쪽의 통증은 심하게 없는데 유독 꼬리벼 주변이 아프다면 염증 반응이 생긴게 아닌지 체크해 봐야 합니다.



허리디스크의 원인


허리디스크는 정말 위험한 질환인데요. 특히나 오랜시간 좌식 생활을 하는 현대인들의 경우 목이나 어깨와 더불어서 허리가 좋지 않으신 분들이 많습니다. 그만큼 오래 앉아있는게 좋지 않다고 하구요. 서울대학교 교수인 정선근 교수의 경우에 백년허리, 백년운동 등의 책에서 보면 오래 앉아있을 경우에 사망할 확률이 매우 올라간다고 하였습니다. 따라서 허리디스크가 생길 경우에 꼬리뼈 부근에도 통증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전혀 무관하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최대한 오래 앉아 있는 시간을 줄이고, 허리에 부담이 되는 자세나 운동은 무조건 피해야 합니다. 운동으로 허리가 좋아 지지 않고 바른 자세를 통해 허리가 좋아지며, 걷기와 같이 부담 없는 운동이 좋다고 알려져있습니다.



각종 척추질환의 영향


앞서 말씀드린 허리디스크와 더불어서 다양한 척추, 허리의 질환 때문에 꼬리뼈 부근에서 통증이 발생 하기도 합니다. 허리디스크외에도 척추관협착증이라던지, 좌골점액낭염 등 일반인들에게는 생소한 질환이나, 많은 분들이 허리 통증의 원인이 되고 있는 질환들인데요. 꼬리뼈의 통증이 오래가고 점차 심해지고 안정을 취하고 쉬었는데도 오랫동안 지속이 된다면 척추질환 때문이 아닌지 의심을 해 봐야 합니다.



꼬리뼈 통증 예방법


꼬리뼈 통증을 예방 하기 위해선 먼저, 앞서 말씀드렸지만 평소 바른자세를 해야한다는것을 잊으면 안됩니다. 바른자세를 의식적으로 하려고하고, 몸이 구부러지고 힘이빠진다 싶으면 빠르게 캐치해서 곧추 세워야 합니다. 그리고 항상 스트레칭을 생활화 해야하는데요. 몸에 혈액순환에도 도움이 되며, 근육을 풀어 주기도 합니다. 그리고 하이힐을 오래 신는다거나 불편한 신발을 신는다거나 하는 것들도 허리나 꼬리뼈에 좋지가 않습니다. 다리를 꼬는 습관을 가지신 분들의 경우에도 습관을 고쳐야 하며, 올바른 자세 및 올바른 걷기 등을 실천 해야 합니다.



추가로 꼬리뼈가 많이 아프다면 몇일간 안정을 최대한 취하면서 냉찜질을 하고,방석이나 푹신한 곳에 앉아서 경과를 보는게 좋은데요. 그 이후에도 통증이 심하다면 빠르게 병원을 가서 정밀 진단을 받고, 본인의 상태를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건강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은염 치주염 원인 증상 정리  (0) 2020.06.20
눈이 떨리는 증상 이유  (0) 2020.06.13
눈이 간지러운 이유  (0) 2020.05.26
갑자기 허리가 아플때  (0) 2020.05.24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  (0) 2020.05.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