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살이 찌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사람이 활동량이 적고 칼로리가 높은 음식을 많이 먹고 운동량이 적어지면 살이 찌는것은 당연한데요.
다양하게 살아 갑자기 찌는 여러 이유들을 살펴보겠습니다. 혹시 이와 반대로 갑자기 너무 살이 빠져서 걱정이 되시거나 궁금하신 분들은 https://staykick.tistory.com/64 갑자기 살이 빠지는 이유를 참고해주세요.
수면시간의 부족 원인
잠을 제대로 충분하게 자지 못하시거나, 혹은 밤샘이나 야근 불면증 등으로 인해 수면시간이 확보가 되지 않을 경우 살이 찐다는 연구 결과가 있는데요. 브리스틀 대학교측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수면시간을 50% 정도 까지 축소 해 버리자 체중이 5% 가까이 늘었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수면시간이 적으면 적을수록 식욕 호르몬인 그렐린이라는 성분의 수치가 높아지고, 식욕 억제 호르몬인 렙틴의 수치는 낮아 짐으로써 살이 더 찔수가 있는데요. 제대로 잠을 잘 못자면 햄버거 피자 등등 인스턴트나 정크푸드에 더 끌리는 이유가 바로 이러한 이유 입니다. 하루 평균 7~9시간 정도의 충분한 수면을 자는 것이 살이 찌지 않고 건강한 삶을 살아가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요새 갑자기 살이 불어 났다면 잠을 잘 잤는지 체크해보세요.
스트레스의 증가
갑자기 살이 찌는 이유중 크게 스트레스를 받거나 스트레스가 평소보다 많아져서 그러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스트레스를 우리몸이 많이 받으면 코르티솔 이라는 호르몬이 마구 샘솟는데요.
이 코르티솔은 우리 몸 복부쪽에 지방을 차곡 차곡 쌓아 두는 일을 합니다. 그리고 이 코르티솔은 혈당도 같이 올라가게 하면서 인슐린에도 영향을 주면서 과식을 하게 만드는 주범이랍니다. 그렇다보니 살이 더 찌게되며, 스트레스를 받으면 풀기 위해 달고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을 많이 먹거나 탄수화물이 떙겨서 많이 먹다보면 식사량과 칼로리 자체가 급속도로 늘어나면서 쉽게 살이 찔 수 있습니다.
노화 ( 나잇살 )
아마 이런 경험 해보신 분들 있을겁니다. 학창시절에 친한 친구들을 십년 이상 동안 보지 못하다가 동창회나 혹은 길거리에서 우연히 만나게 되었는데.
학교 다닐때만 해도 그렇게 마르고 뱃살도 없고 날씬한 친구가 30살이 넘어가니 살이 아주 많이 찌고 배도 많이 나온 것인데요. 이러한 이유는 우리몸이 나이를 먹으면서 노화 가정에 들어가고, 흔히 말하는 나잇살이 생기면서 살이 찌게 됩니다. 먹는량은 비슷한데, 신체대사가 줄다보니 자연스럽게 살이 찌는데요. 한 예로 프로게이머 분들을 보시면 과거10대 후반 20대 초반에는 대부분 다 마른 체형의 분들이였는데 요새 보니 다 살이 많이 오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갑상전 기능 저하증으로 인한 원인
갑자기 살이 찌는 이유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몸의 갑상선에서 호르몬이 제대로 생성이 되지 않으면서 갑상선 호르몬의 농도가 급격하게 떨어지거나 혹은 아주 부족한 상태를 일컫는데요.
갑상선 기능저하증의 핵심 증상은 바로 갑자기 살이 찌는 현상입니다. 이외에 만성피로나 식욕부진 등 다양한 증세가 생기는데요. 정말 갑자기 내가 살이 많이 삐고 체중이 확 불었다면 혹시 갑상선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병원을 방문해 보시는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금연의 이유
특히나 남성분들의 경우에 새해 결심이나 혹은 아내, 여자친구, 부모님의 권유나 주변 친구들이 하나둘 담배를 끊고 금연을 하는 것을 보고 아 나도 이번에는 정말 금연을 해봐야 겠다 라고 다짐을 하시는분들 참 많으실텐데요. 이렇게 담배를 피우지 않는 금연을 할 경우에 갑자기 살이 찌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담배에 있는 니코틴은 미각기관들의 감각을 아주 둔화 시키는데요. 갑자기 금연을 하면서 니코틴이 확 빠지면 미각이 돌아오면서 식욕이 팍 늘어나게 됩니다. 금연 하시고 살 찌는 분들을 제 주변에서도 매우 많이 보았기 때문에 영향이 있으니, 금연 하시면서 체중 관리 역히 잘 하시기 바랍니다.
우울증 약 등 각종 약물 복용
항우울제를 비롯해 다양한 약물을 복용 하면서 갑자기 살이 찌는 경우가 있는데요. 우울증 때문에 항 우울증 약을 오랫동안 복용을 할 경우에 25% 내외가 체중 증가 현상이 발생 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항우울제의 경우 흔히 나타나는 부작용중 하나가 바로 식욕을 왕성하게 하는 것 이기 때문입니다. 이외에도 피임약 이나 고혈압 약 등의 다양한 약물 복용을 통해 식욕 생성이나 신진대사에 영향을 주어서 체중이 불어 날 수 있습니다.
체내의 수분 부족
우리몸안에 수분이 부족할 경우에 과도하게 더 음식을 많이 먹게 되면서 살이 갑자기 찌는데 일조 하게 됩니다. 물을 자주 먹게되면 건강에도 좋고 체중 감량이나 유지에도 큰 효과가 있는데요.
물은 포만감을 채워주고 식욕을 낮춰 줍니다. 하루에 물을 어느정도 먹는지 그리고 얼마나 자주 어느정도의 빈도로 먹는지를 체크해 보시고 내가 물을 너무 적게 먹는 다고 느껴지신다면
꾸준하게 수분 섭취량을 늘려 보시기 바랍니다.
장내 유해균 원인
우리몸 안에 장에 좋지않은 유해균들이 많을 경우에 독소를 만들어 내서 식욕 조절 호르민인 렙틴을 억제 하는데요. 따라서 렙틴이 억제되어 많이 나오지 않으면 비만이 될 확률이 커지는 이유가 비만 유발 세균은 반대로 증가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프로바이오틱스 라던지 식이섬유가 풍부한 야채, 과일 유제품 등을 먹어 주면서 장 건강에도 신경을 써야지만 살이 갑자기 찌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단백질 부족의 원인
영양의 3대 요소 인 단백질이 매우 부족 할 경우에 갑자기 살이 찌는데 큰 원인이 됩니다. 단백질은 그램당 키로 칼로리가 낮으며 탄수화물 대비 천천히 소화가 되면서 과식을 방지하고 우리몸의 근육에 구성원이 되는데요. 근육량이 적어 지게 되면 신진대사 가 적어지고 식욕도 많아 지면서 비만이 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꼭 근육을 만드는 보디빌더가 아니더라도 필수 영양성분인 단백질을 잘 챙겨 먹어 주시는게 좋습니다. 단백질 보충제를 운동안하면 몸에 문제가 된다 이런 이야기도 많은데, 그냥 단순 단백질 일 뿐 이므로 본인이 식사에서 단백질이 부족하시면 그냥 드셔 주시면 됩니다.
운동부족
가장 큰 이유 중의 하나로써 갑자기 살이 찌고 체중이 늘어 나신 다면 과연 내가 일주일에 몇번 정도 그리고 어느정도의 강도로 운동을 하는지 되짚어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운동의 부족은 당연히 체중의 증가로 이어지게 되는데요.시간을 꼭 내셔서 유산소와 무산소 운동을 병행 하시는게 좋으며, 단순히 다이어트나 체중 감량의 목적 외에도 건강을 위해서도 매우 큰 도움을 주오니 꼭 운동을 시간이 있을때 하는게 아니라 따로 시간을 내서 해주시기 바랍니다. 단순 산책이나 걷기 정도만 꾸준히 해줘도 큰 도움이 됩니다.
'건강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액취증 원인 진단 증상 (0) | 2020.04.24 |
---|---|
오른쪽 골반 통증 원인 (0) | 2020.04.21 |
정신분열증(조현병) 증상 원인 (0) | 2020.04.13 |
수면무호흡증 증세 원인 (0) | 2020.04.12 |
다한증 바로알기 (0) | 2020.04.1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