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명치가 아픈이유

by 노란너구리 2020. 5. 22.
반응형

명치가 아픈이유



명치가 아픈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명치가 아픈 이유도 다양하며 아픈 증상,증세도 여러가지인데요. 개인적으로 명치가 아프기 시작하면 속이 답답하고 울렁 거리기도 하고 숨쉬거나 움직일때마다 매우 크게 답답하기 때문에 고통 스러웠던 기억이 납니다. 그리고 혹시나 갑자기 명치가 아프기 시작하면 내 몸이 이상이 있다는 신호가 아닐까? 괜한 걱정 까지 하게 되는데요. 명치가 아픈 이유와 종류 등을 면밀하게 체크해봐야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의심


명치가 아픈이유로 역류성 식도염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많이들 들어 보신 질환 일텐데요. 위에 있는 내용물들이 식도로 역류하여 올라오면서 식도에 염증 반응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이러한 경우에 명치부근인 가슴에서 통증을 유발 하면서 목쪽까지도 마치 콕콕 찌르는것과 같은 큰 불편함과 통증을 유발합니다. 통증과 더불어 이물감등이 생기기 쉬우니 해당 부분을 체크해 보시는게 좋겠습니다. 역류성식도염에 관한 포스팅을 따로 한 적이 있으니 안내드립니다.


https://staykick.tistory.com/48  역류성식도염 목통증 이물감





기흉 의심


명치가 아픈이유로 기흉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주로 젊고 키크고 마른 남자분들에게 많이 생기는 기흉의 경우에는 공기가 있으면 안되는 가슴 내부에 공기가 존재 하게 되는 상태인데요. 굉장히 아프고 통증이 심해서 기흉이 생긴 주변 친구를 보면 큰 고통을 받고 가슴과 명치 부근에 많인 통증을 호소 해서 명치가 아프다고 이야기 하는 것을 많이 보았습니다. 기흉에 대해서도 자세히 포스팅을 한적이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https://staykick.tistory.com/34 기흉 증상 원인 군면제




극심한 스트레스 원인


다들 아시겠지만, 스트레스는 정말 만병의 근원입니다. 일과 인간관계에 시달리는 현재 모든 직장인들은 특히나 스트레스가 굉장히 많을텐데요. 많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또 특히나 풀곳도 없다면 속에 응어리가 차면서 답답하고 꽉 막힌듯한 기분이 들 때가 많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명치 부근이 아프기도 한데요. 본인이 현재 많은 스트레스로 인해 명치가 아플 통증을 호소한다면 아무리 중요한 일이 있더라도 건강이 우선이니 만큼 몸을 위해서 휴식을 가져 보는게 좋겠습니다.





담석증의 이유


담석증이란 담낭(쓸개)에 저장된 액체가 돌조각 같은 물질처럼 단단하게 굳으면서 형성이 되는 질환입니다. 또 의외로 많은 분들이 고생 하고 있는 질환으로 서양 전체 인구의 10% 가량이 우리나라 인구에서는 3~4% 정도가 앓고 있다고 합니다. 복부나 명치 부근에서 굳어진 돌 들로 인해 매우 큰 고통을 호소 하며 아무것도 못하고 꼼짝없이 눕게만드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위관련 질환 의심


위염이나 위궤양 처럼 우리가 흔히 알고 있고, 또 매우 무서운 질환들로 인해서 명치에 통증이 생길수 있습니다. 속이 자주쓰리 시는 분들이나 자극적인 음식을 먹고 술을 자주 먹는 분들, 그리고 오랜시간 이러한 식습관에 길 들여 지신 분들의 경우에는 위 건강이 적신호가 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건강한 음식을 먹고 위 건강을 매번 체크해 주시는게 좋습니다. 



소화 불량 증상


소화가 잘 되지 않으시는 분들이나 혹은 그럴 때가 있습니다. 너무급하게 먹었다거나 불편한 자세로 먹었다거나 하면 소화가 잘 되지 않는데요. 소화불량의 경우 명치 부근이 꽉 막힌듯 답답하고 고통과 불편함을 줍니다. 소화제를 먹고 정 안되면 병원을 가서 진단을 받아야 하는데요. 평소 천천히 꼭꼭 씹어 먹는 습관을 가지고, 소화가 잘 되는 음식 위주로 먹으면서 본인에게 잘 맞지 않는 음식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우유 및 유제품이 잘 맞는 편인데, 유당불내증이 있으신 분들은 먹기만 해도 속이 좋지 않고 소화가 되지 않는것처럼 본인에게 잘 맞는 음식과 그렇지 않은 것을 구별 해야합니다.



반응형

'건강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  (0) 2020.05.23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  (0) 2020.05.22
잠이 안올때 하는방법  (0) 2020.05.21
갑자기 어지러울때  (0) 2020.05.18
새치(흰머리) 나는 이유  (0) 2020.05.16

댓글